연구동향
[쇼셜미디어를 배경으로 보는 인정받음과 진정성 사이]
(사진 출처: Freepik)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은 인기있는 해시태그 중 하나로 사람들은 자신의 여행 콘텐츠를 끊임없이 공유한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이 우리의 생존 본능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임상 심리학자 Linda Blair가 말하였다.
이제 소셜미디어에 휴일을 자랑하거나 공유하는 것은 휴일의 일부가 되어버리기도 하였으며 많은 이들이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의 뇌는 경험과 지각된 경험을 무조건적으로 구별할 수 없는데, 타인의 여행을 보며 자신 또한 기뻐하는 감정 전염 이론도 살펴볼 수 있으며, 타인의 여행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다음 행선지를 결정해 보기도 한다. 하지만, 여행 콘텐츠의 진정성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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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연구원: 한승은 (관광학부)